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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배달의 민족 마케팅 강연] 배달의 민족같은 마케팅 이야기 - 장인성 마케팅 이사

장한주 2017. 5. 22. 20:35

배달의 민족같은 마케팅 이야기 - 장인성

주제

  • “배달의 민족”의 역사
  • 배달음식 Kitsch 20대 대학생 Parody 홍대문화 B급, 웹툰, 짤방



“배달의 민족”은 2010년부터 시작함

제주도 여행갈떄 맛집을 찾아가기 위해서 맛집 전화번호를 메모를 해놨는데 아이폰3gs에서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었다.

장인성은 입사한지 4년 차이다.

회사의 배달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회사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대부분의 말단사원에 포커스를 맞췄다.

갈수록 중요해지는 마케팅중 하나로 사람들이 직접 몰려오게하는 콘텐츠가 중요하다.

평범한 프로모션에서 상품을 넉가래, 비타500 CF모델 컬랙션, 양말30켤레 등 B급의 상품을 걸었다.

잡지 반 페이지를 채우는 광고로 “잘 먹고 한 디자인이 때깔도 좋다!”, “다이어트는 포샵으로”, “인류는 왜 닭을 선택했는가?”, “소년이여 족발을 시켜라” 라는 구문광고를 백지에 넣게되었다.

폰트의 중요한, 한국적인 폰트를 이용한 아이템 카페못가, 내짝은 어디에, 왼발, 오른발, 교수님 사랑해요, 내 번호 지우지마, 스타벅스맛 나는 머그컵, 난 너의 든든한 빽(에코백), 수동바람(부채), 큰일을 해결하면(열쇠고리), 나를 따르라(종이컵),  등 B급 아이템으로 저비용의 고효율의 마케팅효과를 얻을 수있다. 그런 아이디어를 사용하려면 뜻 해석의 다양성을 유도한다. 이런 모든게 브랜드 마케팅이다.

배달의 민족의 “한나는열한살체”라는 글꼴로 이런 아이템으로 마케팅을 하였다.

배달의 민족의 “도현체”

배달의 민족의 “연성체” 모티브는 호박엿을 파시던 분의 글씨를 응용하였다.




장인성이 말하는 마케팅 전략


1. 폰트의 중요성

2. 폰트의 응용성

3. 패러디 공모전을 통한 마케팅

4. 글짓기 공모전을 통한 마케팅 총 상금으로 통닭 500마리

5. 즉 공모전을 통한 공모전은 식상하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로 상품의 변화

6. 유명 프로그램 및 인기 아이템을 벤치마킹하라

7. 브랜드 가치 강화

8. 브랜드의 팬들을 만들어라

9. 혁신

10. B급 코드

11. 자기 자신다운




















Q n A


Q1. 이사님이 가장 기억에 남은 프로모션은?

A1 .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라는 프로모션이가장 기억남구요 치킨이 먹고싶다 하면 배달의 민족을 떠올리게 하는게 가장 중요한 목표였다.


Q2. 이사님이 생각하시기에 마케팅 직업군의 매력이 무었인까요?

A2. 마케팅은 정말 사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것 같아요 마케터는 마케팅을 할때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 제품을 평가하고 어떻게 생각할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판매하는 입장일 경우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했다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선 그런 차별화를 모를 수도있는 그 부분을 소비자가 가장 쉽게 이해할수 있는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Q3. 대기업 네이버를 주고 올해서야 흑자로 올라온 배달의 민족에 입사한 이유가 무었인가요?

A3. 큰 회사에선 해야할 일이 정해져있어서 배울게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면을 바꾸기위해 입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우아한 형제들에서 얻게된소비자의 입장을 잘 알게되었고 내가 좋아하는걸 남들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 마케터들의 생각일 텐데요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Q4. 요기요라는 경쟁업체가 따라오고 있는데 대응 준비는 어떻게 하셧는지 궁금합니다.

A4. 경쟁사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희는 그냥 좋은 음식을 먹기 편하게 새로운 인프라를 만드는게 저희 비전입니다. 편리성이 높은데 왜? 전단지를 보고 주문을 하는가? 그런 면을 해결하는게 중요할 것같습니다.


Q5. 스타트업이 노년층에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A5. 사회초년생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이 질문인대요 제가 그런 부분을 일정부분 해결한 방법은 바로 노년층을 대상으로한 잡지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직접 한명 두분 찾아가셔서 많은 질문을 하는게 우선일 것같습니다.


Q6. 카페 프랜차이츠사업을 하고있는데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있는데 마케팅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익부분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A6. 퍼포먼스 마케팅 이라고도 하는 걸 여러 광고를 해보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해서 최적의 홍보효과를 찾고 최적의 홍보를 하여 충성고객을 누적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홍보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Q7. 연애할때 좋아하는 사람에게 마케팅의 효과를 보셧는지 궁금합니다.

A7. 결국 사람을 해아리고 배려하고 그 사람이 듣고싶은 것을 말하고 원하는 행동을 하면 돼는데요 저는 마케팅과 연애는 잘 연결하지 못한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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